유. 아동 그리기 지도법… 있을까요?

딱 떠오르는 아동 미술 교육법이 있으신가요? 아마 없으실 겁니다.

있다 한다면 아마 따라 그리기, 보고 그리기 정도일 테지요.

불어 그리기, 찢어 그리기, 물감 접어서 그리기 등은 아이들의 흥미를 이끌기에 충분한 수업이지만, 아이의 창의력 촉진과 올바른 사고 확립에 대해서는 턱없이 부족합니다.

자아 생성 및 확립되는 유.아동 시기 특성상, 이 시기의 아이들은 정확한 의사 표현이 어렵습니다. 미술이나 노래 같은 매개체를 통해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는 경우가 많지요.

하지만 이 시기를 소홀히 보낸다거나, 아이의 의견은 외면한 채 주입식 교육(주제 중심 교육)만을 진행하고 있는 교육기관이 대부분입니다.

모든 아이들은 태어날 때부터 갖고 있는 저마다의 잠재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시기, 잠재성이 발현되지 못하는 아이들을 보며 너무나도 한탄스러웠습니다.

그렇게 송아트 연구소는 아이를 ‘가르치는 미술 교육’이 아닌 ‘안내하는 미술 교육’으로 다양한 사고 성장 및 가치관 확립과 그 아이만의 잠재성을 발견하고 스스로 키워나갈 수 있는 지도법을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송아트 연구소, 그리기 지도법 6단계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송아트가 탄생한 스토리가 궁금하시면 꼭 아래 포스팅을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학습철학 칼럼 바로가기

1단계. 주제 핵심 파악

<주제 동기 부여 / 주제 핵심 능력 알 수 있음>

– 주제를 부여하는 것이 아닌 가이드라인인 주제 동기를 부여함으로써 아이의 주제 핵심 능력을 알 수 있습니다.

2단계. 정체성

‘너는 어디에 있니?’

<정체성에 대한 감정을 알 수 있으며, 올바른 정체성 교정>

  • 단계는 아이의 정체성에 대해 파악하며 이 아이가 올바른 정체성을 갖고 있는지, 만약 아니라면 어떤 방향으로 교정해 나갈지 계획을 세웁니다.

3단계. 대상관계

‘누구랑 있나요?’

<친구나 가족 같은 주변 관계에 대해 알 수 있음>

  • 단계는 아이의 주변 환경, 즉 가정환경이나 교우관계에 대해 알 수 있습니다.

4단계. 다양한 사고

‘이것은 어디에 있고 어디로 가나요?’

<다양한 사고 활동에 대해 알 수 있음>

5단계. 구체적 사고

‘무엇이 어떻게 생겼나요?’’

<구체적 논리 사고에 대해 알 수 있음>

6단계. 오감적 사고

‘무슨 소리가 들리나요?’, ‘무슨 냄새가 나나요?’, ‘무슨 맛이 날까요?’, ‘어떤 날씨일까요?’

<오감적 사고와 민감적 사고에 대해 알 수 있음>

▲송키즈 아트의 6단계 지도법

아이의 잠재성을 발견하고 이끌어주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질문 즉, 발문법과 올바른 단계 교육이 필수입니다.

4차 산업 혁명, 융합 인재가 반드시 요구되는 시대에 아이들의 재능은 썩혀가고 천편일률화 되어가는 실태를 보며 항상 안타까웠습니다.

그래서 연구했고, 개발했고, 널리 퍼트려야 한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송아트로 우리 아이들이 개성을 펼칠 수 있도록, 꿈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더 문의하실 점은 아래에서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