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소중히 여기며

교육의 참된 목적이라고 생각했던 것은 바로 상상력”

-아인슈타인

대학 입시 미술도 상상력과 창의력을 요구하는 주제로 바뀌었습니다.

하지만 이상하게도 아이 미술 그리기 지도법은 어딜 찾아봐도 없습니다.

기껏 해봐야 보고 따라 그리기 식의 미술교육…

아이들은 똑같은 그림을 똑같이 그리게 되며, 창의력이나 상상력 키우기와는 동떨어진 교육을 받게됩니다.

이제는 아이 미술교육, 바뀌어야 합니다.

송아트 연구소는 의사 표현을 비교적 잘 하지 못하는 아이가 그림을 통해 의견을 드러내지 못하는 이 현실이 너무 안타까웠습니다.

40여 년의 연구 끝에 송아트 지도법 8가지를 개발하였습니다. 또한 연구는 현재도 진행형입니다.

이 글을 통해 송아트 지도법 8가지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다소 복잡한 내용도 있으나 아이에게 관심이 많은 여러분들이라면 분명 이해하실 수 있을 것이라 장담합니다.

  1. 근접 발달 영역(ZPD) 분석 주제 제시

‘근접 발달 영역’이란 아동의 지적 능력을 설명하기 위해 비고츠키(V-gotsky)가 도입한 것으로서 아동의 인지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자신보다 인지 수준이 높은 성인이나 교사의 조언 또는 가르침이 필수라고 강조하였습니다.

이처럼 송아트는 처음 만난 아이의 당면 문제와 가능성을 분석 후, 다수가 아닌 ‘개개인에 맞는 교육’ 비계를 설정하고 있습니다.

▲비고츠키 비계 분석표

2. 창의적인 그리기 투사를 위한 동기부여 제시

아이들은 불안함, 두려움, 공포감과 같은 감정을 갖고 있을 때, 정상적인 정서의 아이보다 뇌 활동력이 매우 떨어집니다. 따라서 모든 교육에 앞서서는 아이의 심리를 안정시키고 행복한 마음으로 만들어주는 것이 가장 우선시 됩니다.

송아트 미술 시간은 노래를 부르며 춤을 추고 행복한 마음으로, 그림에 자신의 의견을 담아내기 위한 준비 시간을 거치고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CW173SrqGfk

3. 아동의 의견이 반영되도록 주제 제시

보통 유치원/어린이집에서 진행되는 미술 교육은 어떤지 아시나요?

주제 제시 방법 => “나무를 그려 보세요”, “가족을 그려보세요”, “집을 그려보세요”

하지만 주제 제시 방법을 통한 미술 교육은 아이의 의견이 들어간 그림이 아닌, 모두 똑같은 그림을 똑같이 그리게 되지요. 또한 그림을 싫어하는 아이들에게는 반감을 줄 수도 있습니다.

송아트 미술 교육은 가르치는 교육이 아닌 ‘안내하는 교육’으로

“무엇이 되었을까요~?”, “나무가 되었네?”, “집이 되었네?”와 같이 그리기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4. 아동의 그리기 문제 해결 방법을 제시

SMD 그리기 지도법 Art & Word는 아이들의 그리기 표현방식을 제시하는 ‘그림의 글씨’라는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이 과정은 사물 인지와 사고력 활동을 도와주며 아이의 두뇌 활동을 도와 아이 스스로 그리기 표현을 할 수 있게 해주지요.

아이 스스로 관찰하며 표현할 수 있도록 선생님이 ‘안내하는 형식’으로 진행되는 교육 방식입니다.

5. 창의적인 표현 활동을 위한 방법 제시

앞서 여러 번 강조해왔던 것처럼 송아트 미술교육은 아이 개개인의 장점을 발견하고 창의력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안내해 주는 것’에 중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송 아트는 기존의 틀, 모양과 형태를 벗어나 아이들의 개성이 드러나게끔 표현하는 그리기 방법입니다.

6. 사고 활동을 돕는 6단계 지도법과 분석 제시

송아트는 아이들의 사고 활동을 돕는 6단계 지도법을 개발하였습니다. 아래 표와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7. 교사와 아동 간의 소통을 위한 발문 방법 제시

단순히 그림을 알려주는 미술 교육이 아닌, 그림 속에서 아이의 의견을 묻고 경청하고 공감하며 소통하는 ‘발문법’을 통한 ‘발문 기록’으로 아이의 마음속을 들여볼 수 있습니다.

또한 추후 어떠한 방식의 아이를 안내해야 할지도 계획할 수 있겠지요.

발문법 바로가기

8. 송 아트 그림 감상법 제시

그림을 감상하는 법을 조금만 바꾸어도 아이들의 보석을 발견할 수 있다는 사실,

아시나요?

저희 송아트는 아래와 같은 표와 함께 전문적인 그림 감상법으로 아이들의 ‘문제점’이 아닌 아이들의 ‘강점’을 찾아내고 이끌어주고자 하고 있습니다.

송아트는 아이들이 그림을 ‘잘 그리게’ 해주는 미술 교육이 아닙니다.

만약 그런 교육을 찾고 계시다면 다른 곳을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저희는 단순히 스케치하고 색칠하는 미술교육이 아닌, 의사소통에 서툰 아이가 그림으로서 의견을 담아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안내해 주는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송아트의 첫 시작은 “왜 아이들의 그리기 지도법은 없을까?”라는 의문이었으며, 오랜 연구 끝에 여기까지 오게 되었습니다.

김인숙의 교육철학 바로가기

현재 아이 미술 교육, 바뀌어야 합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전국의 교사, 원장, 학부모들까지 아이를 가르치고 교육하는 자가 아닌 ‘안내하는 자’가 되어야 합니다.

송아트는 40년 아동 미술 교육 전문가의 감동적인 노하우로, 용서할 줄 알고 자주적인 융합적 인재 양성을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부디 아이의 보석을 지켜주세요.

현재까지 500여 곳의 유치원/어린이집, 3,000여 명의 교사들이 송 아트와 함께 하고 있습니다.

더 문의하실 점은 아래에서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