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놀이 지도 어떻게 하고 계시나요?

가정에서, 유치원에서, 학원에서

습득력이 빠른 아이들은 일상에서 접하는 모든 것이 자아 형성과 가치관 형성에 영향을 줍니다. 유아 놀이 지도가 긍정적인 방향으로 잘 이루어진다면 다행이지만, 자칫 잘못했다가는 안 좋은 평생 습관으로 자리 잡힐 수 있지요.

사례를 들어보겠습니다.

~변화 사례 조사해서 넣기~

사실 위의 사례는 저희 송 아트 연구소에서 유아 놀이 지도 교육을 받았던 아이의 사례입니다

‘한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는 속담이 있지요?

이처럼 자아가 형성되는 가장 중요한 시기, 잘못된 유아 놀이 지도는 아이의 평생의 삶에 지장을 줍니다.

하지만 또 마음처럼 쉬운 일이 아닙니다.

좋은 것만 가르친다 해서 아이들이 모두 따라오진 않습니다.

1. 유아 놀이 지도 환경은 어떻게 구성되어야 할까?

아이의 마음속에 불안감, 공포감, 두려움 등과 같은 감정이 있으면 보통의 아이의 뇌보다 활동이 더뎌지게 됩니다.

따라서 모든 교육은 앞서 아이의 심리가 안정화되는 것이 일 순위입니다.

아이가 편안한 마음으로 교육받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가장 우선입니다.

2. 유아 놀이 지도법은 어떻게 진행되어야 할까?

마찬가지로 유아 놀이 지도법 진행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들이 자신의 의견을 편하게 내놓을 수 있는 편한 분위기를 만들어 줄 수 있냐입니다.

아이들을 지도하는 선생님들은 아이들의 의견을 경청하고 공감하며 수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가르치는 자’가 아닌, 아이들 개개인의 의견을 존중해 주고 강점을 캐치해 내 키워나갈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안내자’가 되어야 합니다.

3. 아이의 의견이 드러나는 유아 미술, 그리기 지도법

현재 유치원 미술 지도법이라고 하면 어떤 것이 떠오르시나요?

보고 그리기, 따라 그리기…

대학 입시 미술도 단순히 기술력이 아닌 창의력까지 요구하는 주제로 바뀌었는데, 이상하게도 유아 미술 교육만큼은 요지부동입니다.

아이들의 표현의 자유를 찾아주기 위해 송 아트 연구소는 그리기 지도법을 개발하였습니다.

신나는 음악으로 아이들의 기분을 상기시키고, 쉬운 가사와 6가지 글자로 그림을 싫어하는 아이들도 쉽게 그릴 수 있게끔 하였습니다.

ex) 세모 세모 뽀뽀해서 나비 되고~(▷◁) 네모 네모 줄을 서서 기차 되고~(□□□□)

▲송아트 유아 놀이 지도 교육을 받은 유아의 그림

4차 산업 혁명 시대가 되며, 한 분야에서 우수한 인재보다 과학, 기술, 공학, 예술, 수학을 융합하는 인재 양성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송 아트는 단순히 미술 교육을 하는 프로그램이 아닌, 아이의 각자 다른 강점과 보석을 발굴해내는 데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같은 가이드를 주어도 아이마다 모두 다른 작품이 탄생합니다. 그 속에서 아이의 의견과 강점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천편일률적인 미술 교육은 지향하지 않습니다. 아이들의 표현의 자유를 존중합니다.

500여 곳의 어린이집/유치원과 3,000여 명의 선생님들은 ‘가르치는 자’가 아닌 ‘안내하는 자’로 거듭나고자 송 아트와 함께 하고 있습니다.

송 아트 연구소의 교육법이 당신의 유아 놀이 지도법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맞게 해줄 것이라 확신합니다.

더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아래로 문의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