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인숙의 교육철학

미술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 김인숙의 송아트

우리 아이 교육
어떻게 하면 될까요?

이제는 아이를 ‘교육’ 하는 것이 아닌,
‘안내’ 해야 합니다.
주입식 교육은 아이의 창의성을 위축시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 답을 송아트에서 찾아가세요.

아이들마다 가지고 있는 천재성에 부모와 선생님 모두를 감동과 감사함으로 인도합니다. 

자녀들의 보석 발견 시간
김인숙의 송아트 교육!

Questions 01​

우리 아이에게
문제가 있는 것 같아요.

아닙니다,

보석을 가진 아이입니다.​

모든 아이들은 다른 색의 보석을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의 의견을 수용하지 못하거나, 알아채지 못해 아이들의 빛이 발휘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른 방향으로 엇나가는 경우도 많습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의 의견을 경청하고
인정하주는 것부터가
아이 교육의 시작입니다.

Questions 02

미술 교육,
앞으로 어떤 변화
필요할까요?

대학 입시 미술도 창의력을 요구하는데,

유아동미술,
이제는 바뀌어야 합니다.

특히 그리기 지도 방법은 아동기에 맞게 제시되어야 합니다.
막연히 ‘자유화’, ‘풍경화’, ‘정물화’ 와 같은 제시보다는 아이들이 직접 주제를 정하고, 상상하며 자신의 의견을 담아낼 수 있는 미술 교육이 필요합니다.

아이가 주제를 정하고
자신의 의견 표현하는
창의성 지도법이 필요합니다

Questions 03

심리가 먼저
이루어져야 할까?

모든 교육에 앞서
심리안정시키는 것
최우선입니다.

어린아이일수록 극히 감성적이며, 무의식적인 영향을 받아 자신의 행동이나 언어에 영향을 받게 됩니다. 마음이 불편하고 기쁘지 않은 상태에서 아이들은
교육의 결과나 소통을 이루어내지 못합니다.
단순히 아이를 보육, 교육해 주는 것이 아닌, 교사는 아이가 즐겁게
자신의 의견을 나눌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새로운 미술교육의 패러다임
김인숙의 송아트

우리 아이 교육
어떻게 하면 될까요?

이제는 아이를 ‘교육’ 하는 것이 아닌, ‘안내’ 해야 합니다.

주입식 교육은 아이의 창의성을 위축시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그 답을 송아트에서 찾아가세요.

아이들마다 가지고 있는 천재성에

부모와 선생님 모두를 감동과 감사함으로 인도합니다.

자녀들의 ‘보석 발견 시간’,
김인숙의 송아트 교육

Questions 01​

우리 아이에게
문제가 있는 것 같아요.

아닙니다,
보석을 가진 아이입니다.

모든 아이들은 다른 색의 보석을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의 의견을 수용하지 못하거나, 알아채지 못해 아이들의 빛이 발휘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른 방향으로 엇나가는 경우도 많습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의 의견을 경청하고 인정해주는 것 부터가
아이교육의 시작입니다.

대학 입시 미술창의력을 요구하는데

유아동미술,
이제는 바뀌어야 합니다.

특히 그리기 지도 방법은 아동기에 맞게 제시되어야 합니다.
막연히 ‘자유화’, ‘풍경화’, ‘정물화’ 와 같은 제시보다는 아이들이 직접 주제를 정하고, 상상하며 자신의 의견을 담아낼 수 있는 미술 교육이 필요합니다.

아이가 주제를 정하고 자신의 의견 표현하는
창의성 지도법이 필요합니다.

Questions 02

미술 교육,
앞으로 어떤 변화가 필요할까요?

Questions 03

심리가 먼저
이루어져야 할까?

모든 교육에 앞서
심리안정시키는 것최우선입니다.

어린아이일수록 극히 감성적이며, 무의식적인 영향을 받아 자신의 행동이나 언어에 영향을 받게 됩니다. 마음이 불편하고 기쁘지 않은 상태에서 아이들은
교육의 결과나 소통을 이루어내지 못합니다.
단순히 아이를 보육, 교육해 주는 것이 아닌, 교사는 아이가 즐겁게
자신의 의견을 나눌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아이의 그림 속에
의견이 들어있다!

표현이 어려운 아이들을 위한 언어, 바로 그리기 활동 ‘송키즈아트’

직접 주제를 만들고 의견을 내는 미술 교육이야말로
새로운 미술 교육의 패러다임입니다.

Questions 01

뇌 발달,
만 6세에 90%나 끝난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자녀들의 성장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는?

스케몬(Scamonnon)성장 곡선

주제 중심 교육: 정해져 있는 틀(주제) 안에서 이뤄지는 교육.

스캐몬 성장곡선 연구결과에 따르면 만 6세에 90%의 뇌 발달이 완료됩니다. 아이들의 두뇌발달에 가장 중요한 시기, 이제 무시할 수 없습니다. 21세기의 아이들 창의성 발달을 위한 교육이 필요합니다.

Questions 02

송아트
고민하고 연구했습니다.

아이의 당면 문제와 가능성
송아트의 비계설정으로 교육합니다.
▼ 비고츠키의 비계설정

찍어내기식 따라 그리기.
방임식 자유화 그리기
아이의 의견이 전혀 들어가 있지 않은 그림.
‘잘’ 그리기만 한다면 괜찮은 걸까요?
참 잘했어요로 끝나는 걸까요?

송아트는 ‘가르치는 미술’이 아닌,
안내하는 미술’입니다.

▲ 2세 남아 송아트 학습 2개월

▲ 2세 남아 송아트 학습 8개월 후

질문을 통해 그림 속 아이의 의견을 듣고 수용하고 공감하며 지지합니다 낙서처럼 보이는 그림 속에도 아이의 의견이 있다는 사실, 아시나요?
송아트 발문으로 들여다보는 아이들 의견

Questions 03

그림을 싫어하는 아이들,
더 쉽게 접근할 수 없을까?

잘그리기? NO !
표현을 위한 그림, 아이용 글자

▲ 아이용 글자(원, 사각형, 삼각형, 3자, 가로선, 세로선)

송아트 김인숙 소장은 세계 최초로 6가지 아이용 글자를 개발하였습니다. 표현 방법을 모르는 아이들에게 표현할 수 있는 ‘아이용 글자’ 여섯 개 글자로 안내하고 명칭으로 관찰하여 표현하는 그리기 활동 미술을 싫어하는 아이들도 즐겁게 그릴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Questions 04

의견중심
능동적인 미술 교육

‘주제’ 중심의 미술 교육이 아닌 ‘의견’ 중심의 자기주도적인 미술 표현, 그것이 바로 송키즈아트입니다.

‘융합형 영재교육’ 송아트

송키즈아트 6단계 지도법을 통해 [주제 핵심 파악, 정체성, 대상관계, 다양한사고, 구체적사고, 오감적 사고] 능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아이의 그림 속에 의견이 들어있다!

표현이 어려운 아이들을 위한 언어,
바로 그리기 활동 ‘송아트’

직접 주제를 만들고 의견을 내는 미술 교육이야말로
새로운 미술 교육의 패러다임입니다.

자녀들의 성장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는?

스캐몬 성장곡선 연구결과에 따르면 만 6세에 90%의 뇌 발달이 완료됩니다. 하지만 아이들의 두뇌발달에 가장 중요한 시기, 이제 무시할 수 없습니다. 21세기의 아이들 창의성 발달을 위한 교육이 필요합니다.

스케몬(Scamonnon)성장 곡선

주제 중심 교육: 정해져 있는 틀(주제) 안에서 이뤄지는 교육.

Questions 01​

뇌 발달,
만 6세에 90%나 끝난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Questions 02

송키즈아트
고민하고 연구했습니다.

찍어내기식 따라 그리기.
방임식 자유화 그리기
아이의 의견이 전혀 들어가 있지 않은 그림.
‘잘’ 그리기만 한다면 괜찮은 걸까요?
참 잘했어요로 끝나는 걸까요?

아이의 당면 문제와 가능성
송아트의 비계설정으로 교육합니다.
▼ 비고츠키의 비계설정

송키즈아트는 ‘가르치는 미술’이 아닌,
안내하는 미술’입니다.

질문을 통해 그림 속 아이의 의견을 듣고 수용하고 공감하며 지지합니다. 낙서처럼 보이는 그림 속에도 아이의 의견이 있다는 사실, 아시나요?
송아트 발문으로 들여다보는 아이들 의견

▲ 2세 남아 송아트 학습 2개월

▲ 2세 남아 송아트 학습 8개월 후

잘그리기? NO !
표현을 위한 그림, 아이용 글자

송아트 김인숙 소장은 세계 최초로 6가지 아이용 글자를 개발하였습니다. 표현 방법을 모르는 아이들에게 표현할 수 있는 ‘아이용 글자’
여섯 개 글자로 안내하고 명칭으로 관찰하여 표현하는 그리기 활동
미술을 싫어하는 아이들도 즐겁게 그릴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아이용 글자(원, 사각형, 삼각형, 3자, 가로선, 세로선)

Questions 03

그림을 싫어하는 아이들,
더 쉽게 접근할 수 없을까?

Questions 04

의견중심
자기 주도적인 미술 표현

주제중심의 미술 교육이 아닌 의견중심의 자기주도적인 미술 표현, 그것이 바로 송키즈아트입니다.

‘융합형 영재교육’ 송키즈아트

송키즈아트 6단계 지도법을 통해 [주제 핵심 파악, 정체성, 대상관계, 다양한사고, 구체적사고, 오감적 사고] 능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